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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무임비용 법제화 촉구한다
전국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 국회 앞 기자회견
 
기자뉴스 김철관 기자 기사입력  2020/10/22 [10:43]

 

▲ 기자회견     © 기자뉴스


“코로나19로 인한 승차 비용 감소, 도시철도 무임 손실비용 등 국회 법제화를 통해 중앙정부 지원을 촉구한다.”
 
전국철도·지하철 운영기관의 13개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상임의장 조상수) 대표자들이 21일 1시 30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시철도 무임 손실비용 법제화와 정부지원, 민영 도시철도 운영기관 공영화 등 위한 투쟁을 선포했다.
 
이들은 ▲도시철도 무임비용 법제화 ▲KTX-SRT 통합 ▲현장인력 충원과 철도안전법 전면개정 ▲민영 도시철도 운영기관 공영화 등을 촉구하며,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발언을 한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도시철도 수익감소와 무임수송으로 인한 적자 규모가 커져 도시철도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도시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무임손실 비용 법제화와 정부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6대 도시철도운영공기업의 부채 총액 6조 7655억 원(2018년)과 노후 차량, 시설, 설비에 대한 투자비용을 고려하면 중앙 정부의 재정지원이 절실하다”며 “철도를 제외한 전국 6대 도시 철도운영기관은 지난 4년간만 보면 노인 무임승차 등 교통복지 비용이 해마다 5천억 원에서 6천억 원 규모였고, 총 2만  3238억 원 정도 된다”고 지적했다.
 
윤기륜 대구지하철노조위원장은 철도안전법 개정의 정당성을 밝혔고, 이재선 김포도시철도지부장은 도시철도 운영의 외주화 및 민자유치 사업 전반의 폐단과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철도 지하철 관련 안전 등 교통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법 개정의 필요성을 밝혔고, 조상수(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 상임의장) 철도노조위원장은 KTX, SRT 통합과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 철도 산업의 위기를 지적하며 협의회 차원에서 10월부터 본격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날 임은기 부산지하철위원장이 성명을 낭독했다.
 
성명을 통해 “국회는 철도 지하철 산업의 재정 적자를 중앙정부가 지원하도록 하는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철도 지하철의 안전을 위해 현장 인력을 충원하고 누더기 철도안전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KTX・SRT 통합과 민영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공영화를 실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국 13개 철도 지하철 운영기관 노조의 4만4천 여 조합원의 이름으로 오늘부터 전국 철도지하철의 현장과 시민들과 만나는 열차와 역에서부터 국회의사당 건물까지 우리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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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0/22 [10:43]  최종편집: ⓒ 인터넷기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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