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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버스파업 해결이 가장 큰 보람"
[인터뷰] 오는 29일 퇴임 앞둔 김원이 서울시정무부시장
 
기자뉴스 김철관 기자 기사입력  2019/11/25 [09:23]

 

▲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 기자뉴스


정치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민생문제 해결이다. 서울시 정무 쪽에서 일을 하면서 민생에 대한 현장감과 소통능력 등의 기본소양이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다. 현장감과 소통능력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지난 3월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부임해 전남 목표 지역구에서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 및 총선출마를 위해 오는 29일 퇴임할 예정인 김원이 정무부시장이 밝힌 말이다.

 

그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첫 당선돼 임기를 시작할 때인 201111월부터 서울시 정무보좌관, 정무수석비서관을 거쳐, 현재 정무부시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김원이 정무부시장은 967급 성북구청장 비서를 시작으로 은평구청장 비서실장, 서울시 정무부시장 비서 및 비서관 등 서울시 산하 구청과 시청에서 주로 일을 했다. 그래서인지 구정을 비롯해 서울시정의 사업들을 잘 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 그의 삶의 철학은 뭘까. 현존임명(現存任命)이다. 지금 있는 자리에서 목숨을 건다는 의미다. 특히 매일 새벽 아침 5km을 뛰면서 정신수양과 건강을 다지고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2일 오후 1시 서울시청 정무부시장실에서 퇴임을 준비 중인 김원이 정무부시장을 만나, 재직하면서 보람된 일, 소회, 총선출마와 지역현안, 삶의 철학 등과 관련해 대화를 나눴다.

 

먼저 오는 29일 정무부시장을 떠난 소회에 대해 물었다. 국민들을 위한 정치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덕목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하면서 배운 것 같아 고맙고 감사한 기회였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지역 민생정치에 접목을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하면서 민생정치 현장에 많이 다녔다. 최근 행정을 경험한 국회의원들이 지역에서는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행정을 경험한 의원들이 법을 만들 때 훨씬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현장감 있게 잘 만든다. 저도 구청과 서울시청에 오랜 근무를 하면서 행정 경험을 쌓았다. 만약 제가 국회의원이 된다면 현장 경험을 토대로 현장과 민생을 위한 입법 활동, 의정활동에 매진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서울시에 근무하면서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을 통해 협치와 소통, 경청 능력 등을 많이 배웠다.”

 

그럼 그가 맡은 정무부시장의 역할은 뭐였을까.

 

정무부시장으로서 기본 업무는 서울시정을 시민들에게 잘 알리는 게 첫 번째 임무이다. 두 번째는 서울 시정을 펴나가는데 있어 서울시에 머물지 않고 전국적 영향을 살핀 일이다. 수도서울의 정책이라고 하는 것이 전국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회와 시의회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중앙부처, 중앙당과의 소통이 필수적이다. 그들과의 협치와 협업, 소통이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다. 서울시정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서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체제하에 정무 쪽에서 일하면서 보람된 일이나 사업에 대해 여쭈어 봤다. 먼저 서울 지하철 노후화와 내진 문제에 있어 중앙정부 예산을 받아낸 점과 지하철 노인 무임 승차 중앙정부 예산 반영을 위한 사회적 여론 조성을 꼽았다.

 

서울시 세금은 줄었고 쓸 곳은 많이 늘었다. 그리고 보편적 복지가 늘어나면서 굉장히 큰 폭의 재정 소요가 발생해 중앙정부의 도움이 필요했다. 박 시장이 첫 당선돼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지하철 노후화와 내진설계가 안 돼 안전성에 대한 위험이 있었다. 그래서 국회와 중앙정부를 설득해 지하철 내진 보강 예산을 받아냈다.

 

그리고 지하철 적자 중에 가장 큰 폭이 노인, 장애인 등 무임승차분이다. 2011년 만해도 얘기도 꺼내지 못한 환경이었다. 지금은 열심히 설득해 현재는 국회와 국토부가 동의한 상태인데 기재부가 동의를 하지 않아 예산편성을 하지 않고 있다. 중앙정부가 책임져야한다고 하는 사회적 인식과 사회적 합의가 점점 이뤄져 가고 있어, 얼마 안가 중앙부처가 그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이라고 본다. 이와 관련해 현재 65세 노인연령을 70세로 올리는 방안은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노인 일자리문제, 노인 기본소득 등 사회적 기반을 마련해 놓고 노인연령이 올라가야지 지금 현재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연령만 올리면 노인 빈곤이 더 심화될 수도 있다. 이것도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것 같다.”

 

정무부시장으로 재직하면서 가장 긴장된 순간이 올해 버스파업과 지하철파업 예고였다고도 했다. 하지만 그것을 해결해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지난 9월과 10, 각각 버스파업과 지하철 파업 문제가 화두가 됐는데 다행히 해결이 잘됐다. 지난 9월 전국 버스파업이 예정된 가운데 서울시 버스파업도 긴박하게 돌아갔다. 서울시 버스는 준공영제로 52시간 근무제를 앞두고, 작년 300명을 추가 채용해 안정적으로 관리운영이 돼 요금 인상요인이 없었다. 준공영제가 아닌 경기도버스는 52시간 준비를 착실하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도권 통합요금제라는 이유를 들어 동시 인상을 주장한 상태였다.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요금을 인상할 경우, 받는 부담을 분산시키려는 의도로 판단했다. 중앙정부를 설득해 요금인상요인 없이 합의해 서울시 버스파업을 막았다.”

 

그는 지난 10월 서울지하철 파업과 관련해 노사가 원활하게 합의를 이끈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사용자 뿐 만 아니라 특히 노동조합 설득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노사 간의 협상이라고 하는 것이 일종의 줄타기이다. 그 과정에서 노사가 팽팽하게 맞섰다. 사용자를 어느 정도 설득을 했지만, 노조는 설득하기 힘들었다. 노조위원장이 더 이상 협상을 진행할 수 없다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고 전화기도 꺼놓았다. 박원순 시장이 노동존중특별시를 만들기 위해 지하철 해고자 복직,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전국 최초로 노동이사제 도입 그리고 근무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노력을 해 왔다고 노조를 설득을 했다. 노조가 파업을 해 버리면 그동안 박 시장의 노력이 희석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그리고 노조 역시 그간의 박 시장의 노동존중특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무력화시킨 당사자로서 비판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간신히 노사를 설득해 파업 몇 시간을 앞두고 합의를 해 보람을 느꼈다.”

 

김 정무부시장은 만약 지하철 파업이 시작됐으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철도파업(25일 09시 노사합의로 타결 됨)과 연대해 파장이 컸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의 중재로 시민의 교통 권리를, 지하철 노사협상 타결을 통해 지켜낸 점이 현재 철도파업과 비교가 된다. 서울지하철 파업에 대처한 그의 노사 간 중재가 철도 파업에도 시사점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김 정무부시장은 화제를 돌려 전국체전과 관련된 자유한국당 얘기를 꺼냈다. 그는 지난 9월 서울시 주최 제100회 전국체전과 관련해 국회에 국감일정 고려 요청을 했는데, 당시 자유한국당이 조국 장관 의혹 검증을 피하려는 의도로 공격을 했다며, 당시 정말 화가 많이 났다고도 했다.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2011년을 제외한 모든 해에 전국체전을 개최한 지자체에 대해 관행대로 국정감사를 면제해 줬다. 그 관행을 따르기 위해 국회에 국감일정 고려 요청을 설득을 했다. 전국체전 100주년이니 전국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달라고 했는데, 그것을 자유한국당이 조국과 관련지어 조국 국감을 피하기 위해 로비를 벌이고 있다고 서울시를 비꼬았다. 정말 많이 화가 났다. 그래서 서울시의 국감 면제 요청은 조국 국감피하기가 아니라 과거 전국체전의 관행이라며 자유한국당을 향해 서울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에 맞서 서울시의 자존심을 지켜냈다고 자부한다.”

 

이날 정무부시장을 오는 29일 그만두고, 내년 더불어민주당 총선 출마를 위해 전남 목포로 내려가겠다고도 했다.

 

먼저 목표에 내려가 더불어민주당 당내 예비경선부터 준비하겠다. 목표가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들어섰다고 본다. 해경서부정비창 유치와 에너지융합복합 산업단지 지정, 원도심 근대역사지구 활성화. 해상케이블카 관광 활성화 등이 알려지면서 관광객이 증가했다. 목포가 변화와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기대감을 현실화시켜내는 힘이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인지 젊고 역동적이면서 유능한 그런 정치인에 대한 기대가 크다. 목포에 대한 지원 사업 등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와 성공에 대한 기대도 높다. 민주당의 젊은 지도자가 나왔으면 하는 그런 목포 시민들의 기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나의 경력이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해 총선 출마를 준비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그는 자유한국당이 현재 국회에 82억이 편성돼있는 해경서부정비창 예산을 삭감대상에 넣었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반드시 민주당과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 관찰시킬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자연스레 자신의 정치와 행정 경력을 통한 인적네트워크(인맥)가 많다고도 했다.

 

나의 경력을 살펴보면 7급 수행비서부터 시작해 6급 정무비서를 거쳐 국회의원 비서관, 청와대 4급 행정관을 지냈다. 그다음 신계륜·김근태· 천정배 등 유능하고 능력 있는 정치인들에게 제대로 정치를 배웠다. 그리고 박원순 시장을 만나 정무보좌관, 정무수석비서관을 거쳐 정무부시장을 했다. 지난 3월 정무부시장으로 부임하기 전에 교육부총리 정책보좌관을 했다. 한 마디로 국회, 청와대, 중앙정부, 지방정부, 중앙당 등을 다 경험했다. 이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를 통해 쌓은 인맥들이 얼마나 많겠는가. 국회, 서울시, 중앙정부, 청와대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거기서 수많은 인맥들을 만났다. 그때 만났던 사람들이 다 저와 함께 성장해 있다.”

 

이어 만약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인맥을 통해 원활하게 지역 사업을 풀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국회 5급 비서관할 때 만났던 5급 사무관이 지금 중앙부처 실국장이 돼 있다. 중앙당에 같이 일했던 당직자들과 국회보좌관들이 지금 청와대 비서관이 돼 있고, 이미 국회의원도 있다. 함께 일했던 분들이 중앙당 요직과 장관 정책보좌관에 가 있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함께 일했던 인맥이 굉장히 폭넓게 포진돼 있다. 그 사람들이 지금 사회에서 가장 중추적으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목포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그가 또한 돋보인 점은 매체를 따지지 않고 언론인을 자주 만나 기자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는 29일 퇴임할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목포 마리아회고, 성균관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964월 성북구청장 비서를 시작으로 정치에 입문해 20024월 김대중 국민의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 보좌관, 신계륜·김근태·천정배·기동민 의원 보좌관, 서울시장 정무보좌관 및 정무수석과 교육부총리 정책보좌관을 역임했다. 현재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략기획위원이다

▲ 기자(김철관 하ㅑㄴ국인터넷기자협회장)과 김원이 서울시정무부시장이다.     © 기자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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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1/25 [09:23]  최종편집: ⓒ 인터넷기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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